health & fitness

호박팥차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저는 최근에 호박팥차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맛이 매우 좋더라고요. 특히 저 같은 경우에는 팥을 매우 좋아하다 보니 감칠맛이 2배가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박팥차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호박팥차란?

이름이 좀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호박팥이라는 식물은 없으니까요! 맞습니다. 호박+팥+차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누가 개발을 했는지 몰라도 호박팥차는 중년의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를 드신 분이면 드실수록 효과가 좋죠. 왜냐면 점점 부종이 심해지고 몸에 붓기가 올라오는데 이 차는 붓기와 부종에 매우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호박과 팥의 달달한 맛은 나이를 드신 분일 수록 더더욱 좋아하신답니다.

호박팥차 효능

눈 건강 피부 건강
혈압 조절 변비 예방
혈당 조절 심혈관 질환 예방
빈혈 예방 면역 강화
부종 제거 붓기 완화




호박

호박이 비타민 A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호박은 베타카로틴이라는 비타민 A의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눈 건강을 지키고,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근데, 비타민 A만 있는 게 아니라 비타민 C도 적지 않게 들어있어요.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콜라겐 생산을 도와줘요. 이 콜라겐은 피부 미용에 워낙 좋다는 건 유명해서 다들 아시죠?

칼륨이라는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것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도 꽤나 많아요.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돕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줘요. 덕분에 속 건강도 지킬 수 있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약간은 함유하고 있고, 아미노산,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답니다. 특히 호박 씨앗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있어서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식이 섬유는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해준다는 것은 다들 아실 거예요!

또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데,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내리는 것을 조절해 줘서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제가 당뇨 끼가 좀 있을 때 팥을 많이 먹고 나았답니다!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로, 식사에 포함하면 에너지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죠. 그 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 군과 엽산은 에너지 생산에 사용, 철분은 혈중 적혈구를 유지하고 빈혈을 예방하고, 항산화 물질은 신체에 있는 해로운 자유라디칼을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호박차 섭취 시 주의할 점

이뇨작용을 자극하므로 탈수증상이 있으신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압 조절에 효과가 매우 크다 보니 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효과가 상충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호박팥차 만드는 법

호박팥차는 티백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티백으로 차를 만들어 먹을 때는 다른 차들과 마찬가지로 따듯한 물에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준비물 : 늙은 호박, 팥

  1. 호박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햇빛이 잘 말려준다.
  2. 팥은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햇빛에 잘 말린다.
  3. 둘 다 후라이팬에 볶는다. 단, 약한 불로 볶는다.
  4. 호박과 팥을 식힌 다음 밀폐용기에 잘 보관한다.
  5. 70-90도의 물과 호박 70& 팥 30%의 비율을 맞춘 재료를 사용하여 차를 우려낸다.

건강에 좋은 차 종류

마치며

호박팥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 주변에는 참 다양한 차 종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호박팥차 티백은 쿠팡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구매하셔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붓기 부종 퇴치! 호박팥차 효능과 만드는 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