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으로 차를 만든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도 안들어보신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작두콩차는 비염과 감기에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시중에서 티백으로 나와 있기도 하고, 건조한 걸 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생소할 수 있으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차 종류입니다.
작두콩
작두콩이란 이름이 되게 친숙해서 우리나라가 식물인 줄 아신 분이 많으실 텐데요!
“작두콩은 열대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열대지방 등을 원산으로 둔 콩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로 식용 및 약용으로 재배된다.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와 닮았다하여 작두콩이라 하며, 도두(刀豆)라고도 한다.” – 지식백과
그렇습니다. 작두콩은 원래 우리나라 식물이 아니었습니다. 6.25때 이후로 우리나라에서는 완전히 볼 수 없는 종이 되었는데 90년대 말에 충청북도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들여왔다고 하네요.
작두콩차의 효능
비염 | 감기 |
다이어트 | 치질 |
축농증 | 위염 |
대장염 | 항암 |
비염
작두콩 차는 기본적으로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따듯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고, 그 따듯한 성질 덕에 몸에 염증으로 인한 붓기를 빼주죠! 그래서 감기와 비염에 그렇게 좋다는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치질
예로부터 치질에 좋다고 작두콩차를 많이 소비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아는 사람만 아닌 비법 중에 비법이었죠. 작두콩차가 그렇게 유명한 차는 아니었으니까요.
치질의 원인은 변비로 인한 딱딱하고 굵은 대변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항문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기도 하고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작두콩차는 항문 주변 근육에 원활하게 피를 공급해주고 위장과,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치질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제거해주기에 치질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
작두콩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다른 콩류에 비해서 평균 4배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죠!
플라보노이드는 퀘르세틴, 카테킨, 리그난, 아키틴, 이소플라보노이드, 루테올린, 크놀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로 항산화, 항염증,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고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그렇게 좋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작두콩에는 카페인이 없는 걸로 유명해요. 그래서 차 종류들에서 몇 안되는 디카페인 차 종류죠!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되시는 분들에게 참 좋은 차에요. 거짓말 같다구요? 실제로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해보신다면, 작두콩으로 디카페인 커피를 만드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실제로 작두콩 커피를 시제품으로 구매도 가능하답니다.
작두콩차 주의사항
복통과 설사
제가 분명 위의 운동에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복통과 설사가 무슨 말이냐고요? 네 맞습니다. 뭐든지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죠. 과하게 섭취를 하셨을 시 위 운동이 과하게 이루어지면서 제대로 소화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몸에 열 많은 사람
만약 몸에 열이 많으신가요? 그럼 작두콩차를 조금 드시거나, 피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차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분들에게 복통과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작두콩차 만드는 법
티백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으나 직접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작두콩(껍질 채)
- 작두콩을 원하는 사이즈로 절단해줍니다. (말려야 하는데 안자르면 오래걸리거든요)
-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말려주세요.
- 후라이팬에 볶아줍니다. 이 과정이 중요합니다. 볶지 않고 생으로 드시거나 차로 만드신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볶은 작두콩을 식혀 줍니다.
- 뜨거운 물에 차를 우려줍니다.
차를 우려내는 시간은 2~3분이 적당하나 더 진하게 드시고 싶다면 뜨거운 것도 식힐 겸 10분 정도 두셨다가 드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작두콩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카페인도 없고 다른 콩류에 비해서 영양소도 풍부하나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차 종류여서 작두콩이 속상해 할 것 같네요. 어쨌든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비염 킬러 작두콩차의 효능과 주의사항 Feat. 디카페인 포스팅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