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fitness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 혹은 보호자는 공복 혈당 정상수치를 머릿속에 수학공식처럼 암기하고 사시는 경우가 대다수에요. 하지만, 식사 후 N 시간 뒤 정상 수치가 어느 정도 되어야 하는가 감이 잘 잡히질 않죠!? 그래서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와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식후의 혈당수치 왜 오르나요?

식후에 혈당 수치가 오르는 이유는 주로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 중 인슐린 작용에 때문이에요. 식사를 하면 우리의 소화 시스템은 음식을 분해하고 그중에서도 탄수화물은 주로 포도당으로 변화시키죠. 이 포도당은 소화 과정을 통해 혈액으로 흡수되어 체내에 공급이 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게 혈액 내에 포도당이 증가하면서 혈당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 중 하나인 인슐린은 혈당이 오르면 분비되어 혈당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식사 후에 인슐린 분비가 즉시 일어나지 않아요. 이로 인해 식후에는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죠.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는 과연 몇!?

사람이 식사를 하고 난 후 가장 혈당이 높을 때는 몇 시간 뒤일까요? 바로 1시간입니다. 그래서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를 가장 많이 체크를 하죠. 그럼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볼까요?

정상 ~ 180mg/dl
경계 180~190mg/dl
당뇨 200mg/dl ~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는 과연 몇!?

식후 1시간쯤 되면 인슐린들이 나오면서 혈당을 조절해요. 생각보다 혈당을 조절하는 속도는 빠른데요 식후 2시간쯤 되면 거의 공복 혈당 정상수치로 돌아옵니다. 그럼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도록 하죠!

정상 ~ 140mg/dl
경계 140~199mg/dl
당뇨 200mg/dl ~

밥을 먹고 나면 몸이 더 힘들어요 어떡하죠?

당뇨를 갖고 계신 분들은 식후에 몸이 더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피곤, 갈증, 졸림 등 불쾌한 현상들이 많이 일어나죠.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식후에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지 말씀드릴게요~!

운동하세요! 가장 좋은 운동은 하체를 쓰는 겁니다. 달리기 걷기 뭐든 좋습니다. 만약 공간에 제약이 생기셨다고요? 스쿼트 50회 추천드립니다. 하체를 사용하는 운동을 권하는 이유는 상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하체를 사용하는 것이 우리 몸에 피를 더 원활하고 빠르게 돌게 해줍니다. 일종에 펌프 역할을 하체가 맡고 있는 것이죠. 혈액도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하체에 가장 많이 몰려있는데, 하체 운동은 그 혈액들을 펌프질 해주면서 상체와 머리 쪽으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인슐린이 분비되는 시간을 당겨줄 수 있고 여러분들의 혈당을 빠르게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 카테고리 링크

다 알겠는데 혈당 어떻게 체크해요?

혈당 수치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혈당체크기가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쿠팡 등 인터넷 및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공복 혈당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를 체크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에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일상에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꼭 체크하는 습관 가지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여기까지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