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fitness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치매 초기 증상 자주 까먹어요, 알츠하이머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 65세 인구 약 800만 명 중 10% 정도를 치매 환자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증후군이기 때문에 그 안에 70종류의 치매 질환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알츠하이머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볼 치매는 알츠하이머입니다.

치매 초기 증상

알츠하이머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에는 건망증인데요. 건망증이 왜 의심을 해야하는 현상 중 하나냐면 건망증이 심해졌을 경우 다른 인지 장애가 동반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인지 장애가 발생되면 알츠하이머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건망증이 좀 있는 것 같은데…?

흔히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건망증은 건망증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예로 들어 5분 전에 한 말에 대해서 누가 “그렇게 말했었잖아” 하면 “맞다”하면서 생각나면 건망증이 아니고 “기억이 안나”라고 말하는 상황이 맞다면 알츠하이머를 의심해야하는 경우죠.

제가 건망증 테스트에 관한 글을 올려둘 테니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건망증 외에는 없나요?

아뇨 건망증 외에 이 항목들에 대해서 대다수 해당이 된다면 의심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최근 일의 기억 저하 등 사소한 기억력 감퇴
  • 새로운 이름을 익히는데 어려움 발생
  • 아는 사람의 이름도 잘 기억하지 못함
  • 익숙하게 사용하던 도구를 잘 사용하지 못함
  • 성격의 변화 및 이상 행동 관찰
  • 길을 잘 찾지 못함

치매 초기 증상 발견시 대처 요령

치매는 확실한 증상이 나오기까지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면 뇌 질환이기에 확실한 증상이 나오기 전까지는 증상들이 애매하기 때문이죠. 알츠하이머가 완전히 도지고 난 상태라면 현재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초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고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병원 자주 다니기

이건 어쩔 수 없이 몸 상태에 맞게 병원을 꾸준히 가고 약을 잘 받아서 먹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는 약은 치료제가 아닙니다. 확산을 지연시키는 약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약을 잘 챙겨먹으면서 기억력 회복 트레이닝을 하셔야합니다.

고스톱 치기

시골 같은 곳에 가면 어르신들을 위한 회관이 하나씩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거기서 항상 점당 10원에 고스톱을 치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볼 수가 있죠. 재밌는게 뭔지 아시나요? 회관에서 고스톱 치시는 어르신들은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실제로 프랑스에서 연구한 결과 중, 우리나라에서 고스톱을 치는 어르신들이 해외에 비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꼭 고스톱이 아니어도 됩니다.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바둑, 카드놀이, 글쓰기 등을 취미로 삼길 바랍니다.

구구단 외우기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에 반하는 것은 무언가를 외우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죠. 구구단 외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구구단을 다 외우신 분도 계실거고 막상 구구단을 외우면 금방 외웁니다. 구구단을 넘어서서 100의 자리까지 외우는 것을 훈련하면 뇌건강 회복에 좋을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하기

뇌 기능이 감퇴가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뇌의 혈액순환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액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뇌에 피 공급이 원할해집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뇌에 혈액을 더 원활하게 공급해서 뇌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마치며

치매 초기 증상 자주 까먹어요, 알츠하이머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봤어요!